병원비 주말, 공휴일, 야간 비싼이유 할증 요금 (토요일, 일요일, 평일저녁)

병원비 주말 공휴일 야간 비싼 이유

의사 청진기와 펜

평일에 갔던 병원비와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가면 평소보다 병원비가 많이 나와서 놀란 적 있으시죠? 많은 분들이 주말에는 비싸다라는 인식을 갖고 있지만 왜 비싼지 이유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꽤 많아서 저도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병원비가 평일 야간이나 주말, 공휴일에는 얼마나 왜 비싸고 할증은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비 주말 공휴일 야간 비싼 이유는?

평일 주간보다 야간, 주말, 공휴일에 병원비가 비싼 이유는 의료인들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여, 환자분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해요. 그래서 진료비와 약값, 수술비 등이 30% 정도의 할증이 붙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일반 회사원도 야간에 일할 경우 할증을 붙여서 시급의 1.5배 정도를 더 주는데요. 누구였어도 평일 저녁, 주말까지 일하기 싫어하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더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병원비 할증 요금

할증 적용: 평일 야간,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구분할증 붙는 시간할증률
평일오전 9시 ~ 오후 6시정상금액
 오전 9시 ~ 다음날 오전 6시30% 할증
 오전 9시 ~ 다음날 오전 6시 응급진료50% 할증
 만 6세 미만 오후 8시 ~ 다음날 오전 7시100% 할증
주말, 공휴일종일30% 할증
 오후 6시 ~ 다음날 오전 9시 응급진료50% 할증
 만 6세 미만 오후 8시 ~ 다음날 오전 7시100% 할증

평일에는 정상 요금을 받고, 평일 저녁과 주말, 공휴일 종일 30% 할증됩니다. 그러나 응급 진료의 경우 할증은 50%로 높아지며, 만 6세 미만 아이는 오후 8시부터 아침 7시까지 100% 할증이 붙어 기본 진료의 2배를 내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평일 정상진료 시간에는 가 병원에 도착한 시간 기준으로 하며, 야간에나 주말 등 할증 붙는 시간에는 의사가 진료를 개시한 시간 기준으로 할증 요금이 붙기 때문에 최대한 평일 저녁 6시 전에 도착하는 게 좋겠죠.

병원비 뿐만 아니라 처방 받는 약값도 할증이 붙는데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국 처방약 할증 요금

할증 적용: 평일 야간,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구분할증 붙는 시간할증률조제값
평일오전 9시 ~ 저녁 6시정상금액약 5,040원
저녁 6시 ~ 다음날 오전 9시30% 할증약 6,180원
만 6세 미만 저녁 8시 ~ 다음날 오전 7시100% 할증약 9,450원
주말, 공휴일종일30% 할증6,180원
만 6세 미만 저녁 8시 ~ 다음날 오전 7시100% 할증약 9,450원

평일 9시부터 6시까지는 정상금액으로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아침 9시까지는 조제료 30% 할증이 붙게 됩니다. 주말과 공휴일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30% 할증이 붙고, 만 6세 미만 소아는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는 100% 할증이 붙게 됩니다.

처방전 할증되는 기준은 접수 시간 기준으로 발생하며  일반 의약품은 할증이 되지 않습니다. 즉 약국약은 금액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약국 비용 계산하기

오늘은 평일 저녁, 주말, 공휴일 병원비 처방약값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미리 알고 있다가 나중에 할증이 되기 전에 미리 다녀오시면 좋겠죠.